본문 바로가기
경제관련

디딤돌대출 체증식 원리금상환 방식

by 운영자(Master)
반응형

요즘 아파트를 매입하기 위해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아파트 구입 시 우선 자금조달이 되야하죠. 그래서 나라에서 지원해주면 디딤돌대출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대출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상환방식인데요. 제가 눈여겨 보는 것은 바로 체증식 원리금상환 방식입니다. 그 이유를 이제 설명드릴께요. 특히, 아파트를 거주가 아닌 투자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꼭 체증식 원리금상환 방식으로 대출을 받으셔야 합니다.

 

 

디딤돌대출은 대출상환 방식이 세 가지가 있는데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 그리고 체증식 원리금상환방식입니다. 앞에 두개는 원금+이자를 매달 똑같히 내느냐 아니면 이자를 줄여가면서 내느냐의 차이입니다. 많이 하는 방식이죠. 하지만 체증식 원리금상환방식은 좀 다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체증식 원리금상환방식은 만40세 이하만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이렇게 다른 대출과 다르게 나이를 자격조건으로 하는 것은 아무래도 은행에서도 이러한 대출 방식이 은행수익구조에는 불리하기 때문이고, 대출을 받는 사람에게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아파트를 거주 뿐 아니라 투자 목적으로 계획하시는 분들에게 왜 체증식 원리금상환방식이 유리할까요? 아래 아파트 구입자금으로 220,000,000원을 대출받아서 체증식 원리금상환방식으로 20년 상환할 경우를 보시죠. 보시면 납입원금은 적고, 이자는 30만원정도 입니다. 2억을 대출 받았는데 원금과 이자가 월 30만 초반이 지출되는 것이죠. 이게 왜 중요한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신혼부부적용 / 대출금리 1.65%

 

체증식 원리금상환방식은 이럴 경우 꼭 받으셔야합니다. 1) 시세가 오를게 분명한 신규분양 아파트 일 경우 2) 평생거주 목적이 아닐경우 입니다. 디딤돌대출 체증식 원리금상환방식으로 대출을 받아서 신규 아파트를 분양받고 2년 정도 거주한다고 할 때, 2년 동안 체증식으로 지출 된 원금과 이자보다 아파트 가격 상승분이 클 경우에 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24개월이면 위 방식으로 하면 원금은 1,900,000원을 낸 것이고 이자는 대략 7,200,000원 정도 됩니다. 2년 동안 아파트 가격이 10,000,000원 이상 오른다고 가정하면 분명 이득이죠.

 

디딤돌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은행에서 체증식 원리금상환방식 자체를 추천해주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고 원금균등상환이나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으로 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분이 만40세 이하라면 디딤돌대출 시 반드시 체증식 원리금상환방식에 대해서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