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지이용

부동산 임야 토지 매매 최소한 두 가지만 확인하자

by 운영자(Master)
반응형

"포스팅을 위한 포스팅

지양합니다"

 

제 블로그는 주관적인 지식이 아닌 관계법령에 근거한 지식을 공유하고자 하는 블로그 입니다. 읽어보시고 질의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 껏 답변드리겠습니다.

 

※ 해당 게시물을 무단 복제나 배포 하는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토지를 매매 할 때, 부동산에 가서 공인중개사의 말만 듣고 또는 토지를 팔고자 하는 사람의 말만 듣고 샀다간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제가 알려드리는 최소한 두 가지만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이 두 가지는 토지 매매 시 아주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그렇다고 이 두가지만 확인하고 매매하시면 안됩니다. 그 외에 본이니 토지를 매입하는 목적에 따라 도로 같은 주변 여건도 확인 하셔야 합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리고자 하는 것은 부동산 임야, 토지 매매 시 정말 최소한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열람 방법은 간단하고 무료이므로 아래 글을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1.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LURIS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토지의 효율적 이용으로 행복한 세상을 열어갑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토지이용규제, 토지이용, luris, 국토교통부, 토지의 효율적 이용

luris.molit.go.kr

이 사이트는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토지 매매 전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은 무조건 확인해야 합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에 각종 행위에 저촉되는 법령이 나와있기 때문에 토지용계획확인원도 보지 않고 토지를 매매하는 것은 눈감고 외나무다리를 건너는 것과 같습니다. 열람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위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매매하고자 하는 토지의 지번을 선택 후 열람을 누르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에는 지목, 개별공시지가, 면적, 지역지구등 지정여부, 확인도면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중 지역지구등 지정여부를 꼭 확인하시고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지역지구등 지정여부에 따라 어떤 행위를 할 수 있고 없고가 정해집니다. 허가가능 여부는 그 이후의 일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토지이용계획확인원에 '보전산지'라고 지정이 되어 있는데 농림어업인이 아닌 개인이 집을 짓기 위해 매매한다면? 당연히 허가는 날 수 없습니다. 보전산지에서 농림어업인이 아닌 개인은 단독주택 건축 행위 자체가 안됩니다. 즉, 토지이용계획확인원만 확인해도 행위가 가능한지 여부 정도는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행위가 가능하다고 해서 허가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2. 밸류맵

 

토지건물은 밸류맵

전국 토지,건물,빌딩,공장,상가 실거래가 조회를 한눈에! 최고의 실거래가 정보플랫폼 밸류맵

www.valueupmap.com

 

다음으로는 토지 실거래가를 볼 수 있는 밸류맵이라는 사이트 입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도 있으나 그곳에서는 지번이 정확하게 안나옵니다. 밸류맵은 보기도 편하고 지번까지 확인이 되므로 주변 토지가 언제, 얼마에 거래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보시면 제가 검색한 토지의 거래가격은 나오지 않지만 주변 토지의 거래 가격과 거래년도가 나옵니다. 지번도 확인이 되고 보기도 편합니다. 

 

 

주변에 거래 된 토지를 클릭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해당 토지의 지번, 거래 시점과 거래 당시의 토지면적당 단가(평단 단가로 변경 가능)가 나옵니다. 그리고 회원가입을 하시면 아마 더 많은 정보를 열람할 수 있을 겁니다. 회원가입을 안해도 기본적인 시세 조회정도는 가능하므로 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주변 시세를 알아야 매매 시 가격조정도 수월하겠죠?

 

3. 산지정보조회시스템

 

산림청 - 산지정보조회 > 산지정보조회

 

www.forest.go.kr

그리고 추가적인 팁으로 임야를 매입할 경우 산림청에서 제공하는 산지정보조회 시스템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산지정보조회 시스템에는 산지구분현황이 나옵니다. 보전산지면적과 준보전산지 면적, 보전산지의 경우 임업용산지 면적과 공익용산지 면적이 나누어서 나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토지이용계획확인원에는 보전산지와 준보전산지 구분은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 보전산지로 지정이 되었는지는 나오지 않습니다. 그것을 산지정보조회시스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임야를 매매 할 경우 아래 산지정보조회시스템을 꼭 활용해보세요.

 

 

 

오늘은 부동산 중 임야, 농지와 같은 토지를 매매 할 경우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 두 가지만 알고 부동산으로 가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부동산에서도 알려주기도 하지만 본인이 직접 알아내는 것과 남이 알려주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확인하는 것이 비용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고 어렵지도 않습니다. 잠깐의 시간만 투자하면 됩니다. 주변의 아무 토지나 연습삼아 해보시고 실전 매매에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임야 구입 시 주의사항 세 가지]

 

임야 구입시 매매시 주의사항(반드시 확인할 3가지)

요즘 부동산으로 돈이 몰리고 있습니다. 아파트 뿐 아니라 토지에도 몰리고 있죠. 화폐가치가 하락하면서 유형자산에 돈이 몰리고 있습니다. 그 중 아무래도 대지나 농지보다 저렴한 임야가 인

takeadvantag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