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보전산지란 무엇일까요? 준보전산지 개발행위를 위해서는 준보전산지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행위가 가능하며 허가 기준은 어떤 것이 있는지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나라 전국의 산지(임야)는 두 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준보전산지 입니다. 그리고 개발이 용이한 임야 역시 준보전산지 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준보전산지란 2. 준보전산지 개발행위
준보전산지란
준보전산지란 한 줄로 말하면 '보전산지 외의 산지'를 준보전산지라고 합니다. 실제로 산지관리법에서도 준보전산지의 정의를 준보전산지 외의 산지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산지관리법 제4조 산지의 구분에서 언급하고 있는 준보전산지의 정의 입니다.
우리나라 산지는 대부분 보전산지이며, 준보전산지의 비율은 대략 20% 초반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개발행위가 용이한 준보전산지의 면적은 매우 적은 것입니다. 또한, 보전산지는 증가 추세이지만 준보전산지는 감소 추세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준보전산지의 가치는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준보전산지가 개발행위에 용이하다는 점도 준보전산지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요인입니다.
하지만, 개발이 어려운 보전산지라 할지라도 향후 산림의 탄소흡수원 기능이 주목받기 시작하고 사유지의 탄소배출권 거래가 활발해질 수 있다면 보전산지 역시 현재보다 더 좋은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보전산지, 준보전산지 모두 탄소를 흡수하지만 보전산지의 공시지가가 저렴하기 때문에 면적대비 효율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준보전산지 개발행위가 보전산지보다 더 쉬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아래에서 두 가지 이유에 대해서 정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준보전산지 개발행위
준보전산지 개발행위가 보전산지보다 더 수월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준보전산지는 행위제한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현황도로로 허가기준을 충족합니다. 이 두 가지는 반드시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래 두 가지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행위제한이 없는 준보전산지
준보전산지의 가장 큰 장점은 행위제한이 없습니다. 행위제한이 없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까요? 쉽게 이해하려면 보전산지의 행위제한을 확인하면 됩니다. 산지관리법 제12조 보전산지에서의 행위제한에서는 임업용산지에서는 16개 조항 그리고 공익용 산지에서는 8개조항의 행위제한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시행령과 시행규칙의 세부적인 행위제한을 모두 보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준보전산지의 행위제한이 없다는 것을 이해하기 위함이므로 위 사항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행위제한이 없다' 라는 말은 다른 의미로 '어떤 행위도 할 수 있다' 라는 말입니다. 즉, 준보전산지는 행위제한이 없기 때문에 어떤 행위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산지관리법이나 기타 관계 법령의 허가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다시한번 요약하면, 보전산지는 허가기준을 충족한다고 하더라도 산지관리법에서 보전산지에서 할 수 있는 행위에 해당하지 않으면 개발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준보전산지는 허가 기준만 충족하면 어떤 행위든 할 수 있습니다. 산지관리법 허가 기준에는 경사도, 표고, 입목축적, 재해위험성, 배수처리 등 매우 다양한 기준이 있습니다. 공사계획도와 현장조사를 통해 이러한 허가 기준을 관청에서 검토하게 됩니다. 준보전산지가 개발행위가 수월한 두 번째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황도로를 이용한 개발이 가능
보전산지는 지목이 도로 같은 법정도로와 접해있어야 허가 기준을 충족합니다. 그러나 보전산지는 지목이 반드시 도로가 아니더라도 지목과 무관하게 현재 도로로 사용하고 있다면 허가 기준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보전산지에서도 현황도로로 개발이 가능한 경우(사설묘지 등)가 있으나 매우 드문 경우에 해당합니다. 아래는 산지전용시 기존도로를 이용할 필요가 없는 시설 및 기준의 산림청 고시문 입니다.
가장 아래를 보시면 준보전산지는 차량진출입이 가능한 기존 마을안길, 농로 등 현황도로를 이용하여 시설하는 경우에는 기존도로를 이용하지 아니할 수 있다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기존 도로란 위에서 언급한 지목이 도로이거나 법정도로를 의미합니다. 말은 어렵지만 '준보전산지는 현황도로에 접하면 허가 기준을 충족한다' 라고 해석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현황도로는 무엇일까요? 산지관리법에서 인정하는 현황도로는 아래 네 가지 입니다.
임야 현황도로 네 가지 자세한 사례에 대해서는 아래 블로그에서 정확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준보전산지 건축행위나 개발행위 예정이라면 반드시 확인하세요.
위에서 설명한 두 가지 이유로 인해 보전산지보다 준보전산지의 개발이 수월합니다.위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고 하더라도 다양한 산지관리법 허가 기준이나 관계 법령의 허가 기준에 충족해야 산지를 개발하는 산지전용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준보전산지의 정의와 준보전산지가 보전산지보다 개발행위 산지전용허가가 수월한 이유를 알아 보았습니다. 위 두 가지만 알고 있어도 준보전산지 개발행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지정보 다드림에서는각종 임야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구독을 하시고 임야 정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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